- 욕설 경
- 싸움 경
- 계 경
- 수다쟁이 경
- 인욕하지 못함 경1
- 인욕하지 못함 경2
-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1
-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2
- 불 경
- 마두라 경
욕설 경(A5:211) Akkosaka-sutta
1. “비구들이여,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욕하고 비방하며 성자를 헐뜯는 비구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어떤 것이 다섯인가?”
2. “바라이죄를 범하여 [출세간에 이르는] 길이 끊어져버리거나,410)
다른 오염된 범계411)를 저지르거나, 혹독한 병에 걸리거나, 매(昧)해서 죽거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욕하고 비방하며 성자를 헐뜯는 비구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410) “길이 끊어져버림(chinna-paripantha)이란 출세간에 이르는 길이 끊어진 것을 말한다.”(AA.iii.327)
411) '오염된 범계'는 saṃkiliṭṭha āpatti를 옮긴 것이다. 주석서는 “감추는 순간(paṭicchanna-kāla)부터 시작해서 오염되지 않은 범계란 없다. 이러한 것이 오염된 범계다.”(SA.iii.43)라고 적고 있는데, 계를 범하고도 감추는 것이 오염된 범계라는 설명이다.
싸움 경(A5:212)412) Bhaṇḍana-sutta
412) 6차결집본의 경제목은 '싸움을 검'(Bhaṇḍanakāraka-sutta)이다.
1. “비구들이여,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고 논쟁을 벌이고 잡담을 일삼고
승가에 대중공사를 붙이는 비구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얻지 못한 것은 얻지 못하고
얻은 것은 없어져버리고,
악명이 널리 퍼지고,
매(昧)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고 논쟁을 벌이고 잡담을 일삼고
승가에 대중공사를 붙이는 비구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계(戒) 경(A5:213)413) Sīla-sutta
413) 본경은 『디가 니까야』제2권 「대반열반경」 (D16) §§1.23~1.24와 제3권 「합송경」 (D33)의 §§2.1(13) ~ (14)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1.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방일한 이유로 큰 재물을 잃는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첫 번째 위험이다."
3.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악명이 자자하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두 번째 위험이다.”
4.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사문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의기소침해서 들어간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세 번째 위험이다.”
5.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매(昧)해서 죽는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네 번째 위험이다.”
6.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다섯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7.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들어 지님에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8.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방일하지 않은 이유로 큰 재물을 얻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첫 번째 이익이다.”
9.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훌륭한 명성을 얻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두 번째 이익이다.”
10.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사문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두려움 없고 당당하게 들어간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세 번째 이익이다.”
11.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매하지 않고 죽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네 번째 이익이다.”
12. “다시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다섯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들어 지님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수다쟁이 경(A5:214) Bahubhāṇi-sutta
1. “비구들이여, 수다쟁이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거짓말을 하고, 이간질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수다쟁이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진실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이간질을 하지 않고, 욕설을 하지 않고, 잡담을 하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선처,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진실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인욕하지 못함 경1(A5:215) Akkhanti-sutta
1.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고,
증오심이 많고, 성냄이 많고, 매(昧)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인욕에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마음에 들고,
증오심이 많지 않고, 성냄이 많지 않고, 매(昧)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인욕하지 못함 경2(A5:216)
1.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고,
탐심이 많고, 후회하고, 매(昧)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인욕에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마음에 들고,
탐심이 없고, 후회하지 않고, 매(昧) 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1(A5:217) Apāsādika-sutta
1.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414)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14)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apāsādika)'란 청정하지 못한 몸 등으로 짓는 업을 갖춘 것이다.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pāsādika)'란 청정한 믿음을 가져오는 깨끗한 행위를 하는 자(parisuddhasamācāra)이다.”(AA.iii.329)
2. “자신이 자신을 비판하고,
지자들이 이것을 알고서는 비난하고,
악명이 퍼지고, 매(昧)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 “자신이 자신을 비판하지 않고,
지자들이 이것을 알고서는 칭송하고,
좋은 명성이 퍼지고, 매(昧)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2(A5:218)
1.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들은 청정해지지 않고, 몇몇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들도 변해버리고, 스승의 교법이 행해지지 않은 채로 있고, 그 다음 세대도 그들의 [삿된] 견해를 이어받게 되고, 그의 마음은 청정해지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4.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들도 청정해지고,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들은 더 깊어지게 되고, 스승의 교법이 행해지고, 그 다음 세대도 그들의 [바른] 견해를 이어받게 되고,
그의 마음이 청정해진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불 경(A5:219) Aggi-sutta
1. “비구들이여, 불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눈에 나쁘고, 용모가 단정치 못하게 되고, 무기력해지고, 모여드는 무리가 증가하고,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불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마두라 경(A5:220) Madhurā-sutta
1. “비구들이여, 마두라415)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416) 무엇이 다섯인가?”
2. “[땅이] 고르지 못하고, 먼지가 많고, 개들이 사납고, 포악한 야차들이 있고,
탁발음식을 구하기 힘들다. 비구들이여, 마두라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415) 마두라(Madhurā, 문자적으로는 달콤한 것)는 수라세나의 수도였으며 야무나 강변에 위치하였다. 지금의 웃따라쁘라데쉬 주의 마투라(Mathurā)에서 동남쪽으로 5마일 정도 떨어진 마홀리(Maholi)라고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불교의 8대 성지 가운데 하나인 상깟사(Saṅkassa, 상까시야)로부터 30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후대 문헌에서는 남쪽의 마두라(지금의 타밀나두 주에 있는 큰 도시)와 구분하기 위해서 북 마두라(Uttara Madhurā)라고 불렸다.(VvA)
부처님 재세시에는 아완띠뿟따가 왕으로 있었으며 마하깟짜야나 존자가 이 왕에게 설한 것이 『맛지마 니까야』「마두라 경」(M83)이다. 본서 제1권 「깐다라야나 경」(A2:4:7)도 마하깟짜야나 존자가 여기서 설한 경이다. 아래에서 언급한 주석서에서 보듯이 세존과는 큰 인연이 없었던 듯하다. 법현과 현장 스님이 방문했을 때는 불교가 크게 성행했다고 한다.
416) “'마두라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라고 하신 것은 어느 때 세존께서 비구 승가와 함께 길을 걷다가 마두라 마을에 이르시고는 도시 안으로 막 들어 가시려든 참이었다. 그때 사견을 가진 야차니(yakkhani, 암 야차)가 옷도 입지 않고, 손을 뻗고서는 자신의 혀를 내민 채 십력을 가지신 세존 앞에 섰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도시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나와서 승원으로 가셨다. 많은 사람들이 부드러운 음식, 딱딱한 음식과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승원에 가서 부처님을 상수로 하는 비구 승가에 공양을 올렸다. 스승께서는 이 도시를 꾸짖기 위해 이 경을 설하셨다.”(AA.iii.329)
제22장 욕설 품이 끝났다.
'빠알리어 경전 > 앙굿따라 니까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A6:11-A6:20 제2장 기억해야 함 품(Sāraṇīya-vagga) (0) | 2023.06.13 |
---|---|
A6:1-A6:10 제1장 공양 받아 마땅함 품(Āhuneyya-vagga) (0) | 2023.06.13 |
A5:201-A5:210 제21장 낌빌라 품(Kimbila-vagga) (0) | 2023.06.13 |
A5:161-A5:170 제17장 노여움 품(Āghāta-vagga) (0) | 2023.06.12 |
A5:151-A5:160 제16장 정법 품(Saddhamma-vagga) (0)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