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며[心受觀(심수관)] 머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① 탐욕이 있는 마음을 탐욕이 있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탐욕을 여읜 마음을 탐욕이 없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② 성냄이 있는 마음을 성냄이 있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성냄을 여읜 마음을 성냄이 없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③ 미혹(어리석음)이 있는 마음을 미혹이 있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미혹 (어리석음) 을 여읜 마음을 미혹이 없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④ 단일한(saṅkhitta) 마음을 단일한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산란한(vikkhitta) 마음을 산란한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⑤ 고귀한(mahaggata)/광대한 마음을 고귀한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고귀하지/광대하지 않은 마음을 고귀하지 않은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⑥ 위가 남아 있는 마음을 [아직도] 위가 남아 있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위가 없는[無上心(무상심)] 마음을 [더 이상] 위가 없는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⑦ 사마디에 든 마음을 사마디에 든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사마디에 들지 않은 마음을 사마디에 들지 않은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⑧ 해탈한 마음을 해탈한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해탈하지 않은 마음을 해탈하지 않은 마음이라 반야로 본다.
이와 같이 안으로(부터)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며[心受觀(심수관)] 머문다.
혹은 밖으로(부터)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안팎으로(부터)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法(법)]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마음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마음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그는 ‘마음이 있구나.’라고 싸띠를 잘 확립하나니 지혜만이 있고 싸띠만이 현전할 때까지.
이제 그는 [갈애와 견해에] (그 어떤것에도)의지하지 않고 머문다.
그는 세상에 대해서 아무 것도 움켜쥐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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