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1-A4:10 제1장 반다가마 품(Bhaṇḍagāma-vagga)
- 깨달음 경
- 떨어짐 경
- 파 엎음 경1
- 파 엎음 경2
- 흐름을 따름 경
- 적게 배움 경
- 아름다움 경
- 무외 경
- 갈애 경
파 엎음 경 2 (A4:4) A2 p54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어머니에 대해서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스스로가 손상되고 파멸될 뿐만 아니라, 비난받게 되고 지자들로부터 책망을 받고 많은 악덕을 생기게 한다.
아버지에 대해서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여래에 대해서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여래의 제자에 대해서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삿된 짓거리를 하는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지자들에게 비난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쌓는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어머니에 대해서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스스로가 손상되지 않고 파멸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비난받지 않고 지자들로부터 책망을 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생기게 한다.
아버지에 대해서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지자들에게 비난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쌓는다.
여래에 대해서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지자들에게 비난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쌓는다.
여래의 제자에 대해서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지자들에게 비난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행을 하는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지자들에게 비난받지 않고 많은 공덕을 쌓는다.
3. “어머니 아버지에게 삿된 짓거리를 하고
여래ˑ정등각께 혹은 그의 제자에게 [나쁜 행을 하는]
그러한 인간은 많은 악덕을 쌓노라.
부모에게 그러한 비법(非法)을 행하는 자는
여기 [이 생에서] 현자들의 비난을 받고
죽은 뒤에는 불행한 곳에 가노라.
어머니 아버지에게 바른 행을 하고
여래ˑ정등각께 혹은 그의 제자에게 [바른 행을 하는]
그러한 인간은 많은 공덕을 쌓노라.
부모에게 그러한 법을 행하는 자는
여기 [이 생에서] 현자들의 칭송을 받고
죽은 뒤에는 천상에서 즐거워하리."